공지사항

우리의 소중한 몸, 본병원이 지켜드리겠습니다.

  • >
  • 공지사항
  • >
  • 언론보도 & 병원소식
언론보도 & 병원소식
[중도일보]김두현 병원장, 겨울철 무릎통증 '근력관리·준비운동·비타민D' 기억을

[중도일보] 대전본병원 김두현 병원장

겨울철 무릎통증, '근력관리, 준비운동, 비타민D' 기억을

낮은기온에 무릎 유연성 떨어져 작은충격에도 근육,인대 다치기 쉬워

"무릎은 겨울에 특별한 관심받아야'

 

내 몸에 무릎은 완연한 가을을 넘어 겨울에 다가가는 이때 특별히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추운 날씨가 무릎 관절에 통증을 유발하고 근육과 인대가 쉽게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골다공증이 있는 부모가 계신다면 칼슘과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돕고 병원에서 무릎 건강을 사전에 점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관절과 족부.척추를 중점 진료하는 대전본병원 김두현 병원장은 "평소보다 낮은 강도로 충분한 시간에 걸쳐 운동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무릎 건강법을 조언했다.

 

▲무릎은 겨울철에 운다
추운 겨울이 되면 무릎관절 통증으로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이 특히 많아지게 된다. 날씨가 추워지면 무릎 관절 주변에 있는 연부 구조물들의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조그마한 충격에도 근육이나 인대가 다치기 쉽다. 또한 눈, 얼음 등으로 인하여 미끄러운 날에는 낙상이나 미끄럼 사고도 잦아 겨울철은 특히나 무릎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시기이다

 

겨울철에는 특별히 다치거나 하지 않더라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관절염 등으로 인하여 기존에 무릎이 좋지 않았던 분들은 괜찮던 무릎에서 통증을 느끼거나, 통증의 강도가 심해지는 경우도 흔하다. 이는 추운 날씨로 인하여 무릎관절의 뼈, 연골, 인대 등 구조물들이 경직되어 완충 작용을 충분히 하지 못하고, 충격에도 쉽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릎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하여 유연한 관절을 유지하는 것이 통증 예방에 필수적이다.

 

기사 자세히보기 : [중도일보] 겨울철 무릎통증, '근력관리,준비운동,비타민D' 기억을(대전본병원 김두현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