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우리의 소중한 몸, 본병원이 지켜드리겠습니다.

  • >
  • 공지사항
  • >
  • 언론보도 & 병원소식
언론보도 & 병원소식
[충청투데이]윤영필 대표원장, 걷기 힘든 발통증 원인은 무지외반증

[충청투데이] 대전본병원 윤영필 대표원장

엄지발가락 휘고 걷기 힘든 발통증 원인은 무지외반증

 

도움말 윤영필 대전본병원 정형외과 대표원장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우리 몸의 하중을 지탱하고 움직임과 연관해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신체 부위는 어디일까? 바로 발이다. 발에는 26개의 뼈, 근육, 힘줄, 인대 등이 세밀하게 구성돼 있어 신체의 움직임 전반에 걸쳐 발생하며 외부로부터 충격을 흡수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만들어준다.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들기 전까지 온종일 움직이는 발은 여러 원인에 의해 다양한 족부질환이 발생하는데, 그중에서도 무지외반증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대전본병원 정형외과 윤영필 원장 도움말로 발통증의 원인 중 하나인 무지외반증 질환을 살펴봤다.

족부질환은 유전적인 요인을 비롯해 바르지 못한 걸음걸이, 발에 안 맞는 신발, 비만 등 생활습관에서 비롯되는데 무심코 방치하게 되면 무릎 관절, 고관절 등에 영향을 끼쳐 관절 질환 혹은 체형 불균형으로 발전할 수 있어서 가벼운 통증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몸의 바깥 방향, 둘째발가락 쪽으로 휘고 관절이 돌출되는 질환이다. 무지외반증이 발생하면 엄지발가락 관절이 튀어나와 육안으로 봤을 때도 보기에 안 좋으며, 돌출부위가 신발과 마찰이 생기면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무지외반증으로 두 번째나 세 번째 발가락 아래 발바닥 부분에 굳은살이나 통증도 생길 수 있다. 이 때문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어져서 오래 걷게 되면 피로감이 쉽게 느껴지고 걸음걸이에 변화가 발생하면 발뿐만이 아니라 무릎, 엉덩이, 허리 등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다.

기사 자세히보기 : [충청투데이] 엄지발가락 휘고 걷기 힘든 발통증 원인은 무지외반증(대전본병원 윤영필 대표원장)